목초액의 농축산업 이용

by 양동현 posted Nov 19, 200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농.축산업에 이용하는 법


목초액의 쓰임새는 실로 다양하다. 우선 농업에 이용할 수 있다. 축산업과 먹거리에서도 활발하게 쓰이고 있다. 그런가 하면 냄새를 없애는 데 활용되기도 하고, 벌레나 뱀 같은 혐오 동물을 퇴치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또 염료로 이용되기도 한다.

황폐한 텃밭을 기름지게
텃밭같이 오래 써서 피폐해진 땅의 힘을 북돋기 위해 사용한다. 가능하면 숯과 함께 써야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목초액을 땅에 뿌리면 흙의 알칼리 성분과 목초액의 유기질 물질이 반응하여 탄산가스나, 미생물인 곰팡이 같은 것을 발생시킨다. 하지만 잘못 뿌리면 뿌리가 썩어 말라버릴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숯을 섞어 사용하는 것이 이롭다.

병충해 걱정 끝
목초액은 10만 배로 희석하더라도 식물 생장을 촉진시킨다. 특히 목초액에 바닷말을 섞어 뿌리면 잎에 발생한 미생물에 의해 그 잎을 먹는 야도충이 곰팡이의 침범을 받아 죽고, 배추흰나비가 먹은 잎을 토하면서 죽는다. 또 잎에 묻은 풍부한 미네랄을 좋아하는 박테리아가 바닷말이나, 유기산에 의해 생산되는 아미노산이나 다당류를 먹이로 번식하고, 단일균 발생을 방지해주어 병해를 유발시키지 않는다. 식물별 살포 방법은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안전하다.

농.축산업에 이용시 효과

강한 침투력
강한 살균력 및 토양선충방제
뿌리의 발근 발육 촉진
잎이 건강해지며, 병발생 억제
근권미생물 증식
당도증가



농.축산업에 이용하는 목초액의 특성


강력한 살균력
우리 몸의 고질병 중에 무좀을 들 수 있는데, 이것은 좀처럼 약으로 치유가 어렵다. 이런 무좀에 목초를 바르면 쉽게 치유가 되는 것 을 볼 수 잇다. 습진이나 피부병에도 목초는 탁월한 치유효과가 있다. 목초내의 어떤 물질이 이런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분명하 지 않으나 일반적으로 병원성세균은 유기산에 아주 약하다. 이것은 유기산내에 있는 산소의 작요이라고 보아지는데 어떤 학자는 원 적외선의 효과라고도 한다. 어떻든 목초액에는 280여가지의 유기산 성분과 13종의 미네랄, 희유원소(게르마늄 등)가 들어 있어서 이것들의 종합적 작용이라고 보아진다.
또 목초는 음이온 물질이라 양전자를 이탈시킴으로 치료를 근본적으로 도와주는 역할도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잘 정제된 목초액은 50~200배액에서는 병원성균을 없애는 작용이 있고, 500배 이상에서는 식물의 생육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연 작지의 청고병, 입고병, 갈색부패병, 위조병 등의 병균은 목초액 200배액에서 사장된다. 일반적으로 농약으로는 이런 세균을 죽일 수 없으나 목초로는 가능하다. 청고병이 심한 토마토나 고추에 200배액의 목초를 관주하면 90%이상 회생되는 것을 볼 수 있고, 뿌리 혹선층에는 빠르면 2시간만에도 회복이 가능하다.

미생물의 영양원이 된다.
목초액을 토양에 처리하고 3일정도 후에 보면 표면에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다. 흔히 목초는 무차별 살균을 하기 때문에 유 효미생물의 서식도 저해한다는 논리를 펴는 사람도 있을 수 있지만 목초를 살포하면 산에 약한 병원성 균은 사장되지만 이내 길항성 미생물의 영양원으로 바뀌어 작용한다. 이것을 설명하기는 매우 어려움이 있겠으나 미생물의 분포가 확대되면서 미생물상(균형)이 바 로 잡히게 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목초는 단순한 산성의 유기산이 아니라 식물이 생육중에 합성한 광합성 에너지로서 일종의 겔(gel)상태이다.
겔은 자기의 체적의 600배의 산소를 가질 수 있다고 한다면 목초를 살포한 곳의 산소량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산소가 많아지 면 자연히 미생물이 활성회도어 움직이게 되고 미생물상이 바로 잡히게 될 것이다. 공기 1헤베당의 산소량으로 쇠 1,990kg을 녹일 수 있다고 하니 목초가 가지는 살균력은 단순히 설명하기 어렵다고 해야겠다.


목탄과의 상성작용이 뛰어나다.
목초는 목탄과 함계 수목에서 탄생한 물질이다. 목탄은 구조상 미생물의 서식에 매우 적당하게 생겨 있고, 목초는 미생물의 영양소 로 적합하게 되어 있다. 이 둘은 동시에 음이온성 물질이며 둘 다 다량의 산소를 흡착할 수 있는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옛날 선조들 은 된장독에 숯을 넣어 두었는데 이것은 된장의 발효에 숯이 촉매적 작용을 한 것이다.
목초를 목탄에 흡착시켜 연작피해가 심한 토양에 사용하면 작물의 성장이 왕성하고 수확도 현저히 상승한다. 비닐하우스에 목탄을 사용하고 목초를 이용하면 무농약으로 작물의 재배를 가능하게 할 수 있으며 농약을 살포해도 냄새를 느끼지 못할 뿐만 아니라 농 약 성분이 검출되지 않는다.


활성산소(유해산소)의 제거능력이 우수하다.
생명체는 자체 방어수단의 일환으로 체내에 활성산소라는 산소가 발생하는데 이것은 과대한 운동, 공해, 스트레스 등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으로 몸에서 발생한다. 그러나 이것이 과다하게 몸에 축적되면 일종의 독소가 되어 세포의 기능을 마비시켜 각종 장해를 일으킨다고 한다. 반대로 이 활성 산소가 발생이 되지 않으면 항병력 등이 없어져서 생명 유지에도 지장을 준다고 한다.
한마디로 활성산소는 지킬과 하이드 같은 두 얼굴을 가진 물질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활성산소가 동, 식물의 세포에 과다하게 존재 하는 것을 유해산소라고 하는데 이 유해산소를 제거하면 세포가 다시 살아난다(회생)고 한다.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효소가 우리 몸이나 생물체내에서 발생된다고 하는데 나이가 들고 쇠약해지면 그 기능이 현저히 감퇴된다고 알려져 있다. 이 활성산소(유해산소)를 제거 또는 조절하는 기능을 가진 효소를 s.o.d(supper oxid dismutase)효소라고 하는데 목초액은 이 효소를 만드는 힘이 아주 강하다고 한다.
우리 몸의 알 수 없는 통증, 기미, 주근깨 등은 대부분이 유해산소의 작용이며 암에서도 유해산소가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기 타
목초는 다른 물질의 기능을 배가시키는 헬퍼력이 우수하여, 어떤 물질이든 목초와 혼용하면 해를 줄이고(독소제거), 혼합된 물질의 기 능을 배가시킨다. 예를 들어 농약과 혼용시에는 농약 본연의 기능은 살리고 독소는 제거하여 해를 극소로 줄일 수 있다. 제초제와 혼 용할 경우 제초력은 높이지만 독소가 잔류하지 않기 때문에 논에서 사는 우렁이 등의 서식에는 지장을 주지 않는다.
이 때 목탄과 혼용(목탄은 토양에 시용)되면 효과는 극대화 된다.
그 외에 고농도(50배 이하)에서는 제초제가 되며, 200배 이상에서는 식물의 성장을 돕는 역할을 한다.



목초액 적용대상 토양병해


지하부 병해
청고병(풋마름병), 뿌리혹 선충, 바이러스병,
모자이크병, 눈선충, 입고병, 위조병, 위축병

지상부 병해
잿빛곰팡이, 탄저병, 흰가루병, 청가루병, 백녹병,
노균병(배또병), 싹마름병, 벼도열병, 역병, 균핵병,
무름병, 응애, 진딧물



각 작물에 사용방법

※ ( )는 물 20ℓ당 사용방법임.

작물종류
구 분
희석비율
사용방법
비 고

수도작 벼
성장기 및
결실기
병충해 방제
400~500배
(50㎖~40㎖)
기존약제
2/3혼용
뿌리발육이 좋고 벼대가 튼튼하며 쓰러짐이 적고 수획증수 병해저항력 증대

과채류 :
고추, 수박,
오이, 참외,
토마토, 딸기,
호박, 메론 등

잎채소 :
배추, 무,
시금치, 파,
상치, 미나리,
깻잎, 신선초

근채류 :
감자, 마늘,
당근, 양파,
인삼, 생강,
우엉, 천궁 등

화채류 :
국화, 장미,
백합, 거베라,
카네이션 등
토양소독 및
연장장해 예방
(선충억제)
50-100배
(400㎖~200㎖)
정식10일전
토양에 충분히
살포 후 경운한다.
토양살균 및 소독
미생물번식 증가
병원균의 저항력증대(선충억제)

종자처리
200배(100㎖)
10~15분
침적후
수분제거
발아 촉진,발근 촉진,병해 예방

육묘기
800~1000배
(25㎖~10㎖)
5~7일간격
충분히 살포
뿌리발육 및 활작촉진, 건전생리작용 활성화,병해예방

성장기,활육 증진,생육,결실기,병충해 방제
(기존약제혼용)
500-800배
(40㎖~25㎖)
월 2~3회
10일간격
엽면살포
병충해 예방 및 병해저항력 증대. 건전생육 활성화, 광합성능력 향상, 침투 및 전착력 우수, 황분화, 개화촉진, 착과증진,균일대비,군형착색,당도향상,수확증수. 저장성 향상으로 신선도 유지

흰가루병,역병,만고병,

선충,연작병,만할병,곰팡이류,세균성,바이러스 예방에도 사용함.

까치등 조류의 기피현상은 부수적인 효과 입니다.

그리고 담배의 경우 바이러스 예방과 색상 증진을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1000-2000배
(20㎖~10㎖)
월 1~2회 관수

과수류 :
사과, 배,
밀감, 포도,
단감, 복숭아,
유자, 참다래,
키위 등
개화 전,후
800~1000배
(25cc ~ 20cc)
1~2회

성장기 및 생육결실기 병충해 방제
(기존약제혼용)
400~600배
(50㎖~33㎖)
10일 간격
2~3회
엽면살포

색택기
400~600배
(50㎖~33㎖)
1~2회

동계휴면기
및 개화전
300~500배
1~2회 관수

버섯재배
배재막사
소독시
100배(100㎖)
폐상할시
강한 살균력,
유효 미생물 증가,
종균활착

배지 입상 후
500배
알맞게 살포
강한 살균력,
유효 미생물 증가,
종균활착

발아후
활력 부족시
2000배(10㎖)
3일간격
전면살포
발근 발육촉진,가스제거, 수확증가

버섯의 경우에는 매일 탁월한 효과가 있지만 민감한 식물이니 만큼 먼저 일부분 시험 사용한 뒤 확대해 주셔야 합니다.)

세균성 갈반병
1000배(20㎖)

퇴비재료
100~200배를 살포하면 발효기간이 1/2로 단축되고 병원균을 살균 소독한 후 유용하며, 미생물 증가로 영양가 소모가 적은 양질의 퇴비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