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bonacom.or.kr/xe/files/attach/images/162551/b643c655310c8caf02909277b3d24e77.jpg
보나스쿨 자료실
(*.225.240.123) 조회 수 3289 추천 수 5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자녀 집중력 높여주는 대화법

무엇을 하고, 어떻게 할지… 질문으로 유도
칭찬·격려로 자신감 북돋아주는 것이 중요
                                                                          이명경 한국집중력센터 소장


똑같은 문제집을 20분 만에 끝낸 지성이와 1시간 가까이 한 문제도 못 푸는 소현이. 지성이는 공부를 할 때 공부와 관련된 혼잣말을 많이 하는 반면, 소현이는 공부와 관련되지 않은 혼잣말을 많이 한다. 왜 이런 차이가 나는 걸까. 바로 집중력 때문이다. 자녀가 높은 집중력을 발휘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평소 자녀와 나누는 대화의 방식과 내용을 바꾸면 된다. 부모의 대화습관이 바뀌면 자녀의 대화습관도 바뀌게 되고, 자녀의 혼잣말 습관도 바뀌게 된다.


■1단계: 문제정의(무엇을 해야 하지?)

문제정의는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무엇을 해야 하니?”, “풀어야 하는 문제가 뭐니?”, “해야 할 게 무엇과 무엇이니?” 등의 질문을 하는 것이다. 많은 아이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스스로 결정해서 하기보다는 엄마나 선생님이 시키는 대로 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처음에 이런 질문을 받으면 대답을 잘 못한다. 아이가 선뜻 대답을 못 한다고 해서 아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모른다고 단정을 짓고 엄마가 대신 말해 주어서는 안 된다. 아이가 대답할 때까지 충분히 기다려 주면서, “오늘 숙제가 뭐야?, 학원가기 전에 해야 되는 건 없니?”와 같은 질문을 통해 약간의 힌트를 줄 수 있다.

■2단계:계획수립(어떻게 해야 할까?)

무엇을 해야 하는지가 결정되면 어떻게 하면 그것을 더 잘할 수 있을까를 질문한다. “오늘은 숙제 하는 데 시간이 얼마나 걸릴 것 같으니?”, “보통 너 학습지 한 장 하는 데 몇 분 걸리지?” 등의 질문을 통해 활동별 소요 시간을 예상하면서 계획을 세우고 효율적인 방법을 찾도록 한다. 아이들은 어른만큼 정확한 시간 개념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런 질문에 대답을 잘 못한다. 보통 한 시간 이상 붙들고 있어야 끝나는 일도 “금방 해요. 한 20분?”이라고 말하기도 하고, 30분이면 끝낼 수 있는 것도 “한 시간요”라고 말하기도 한다. 이때 “바보같이. 그거 계산도 못 하니?”라고 말하거나 “말도 안 되는 소리하지 마. 너 평소 하는 거 봐서는 3시간도 모자라겠다”라는 식의 말은 하지 말아야 한다. 아이의 예상을 그대로 인정해 주고, 그냥 엄마의 생각을 이야기해 주면 된다.

■3단계:중간점검(어떻게 하고 있지?)

해야 할 것이 무엇이며 어떻게 할지를 결정한 후에는 실제 활동에 들어간다. 그 활동은 책을 읽는 것일 수도 있고, 문제지를 푸는 것일 수도 있으며, 숙제를 하는 것일 수도 있다. 일단 활동이 시작되면 아이에게 말을 걸지 말고 아이 스스로 주어진 과제를 마치도록 하는 게 제일 좋다.

하지만 아이가 처음의 계획과 다르게 문제에 접근하거나 딴 생각에 빠져 있는 것처럼 보일 때에는 “네가 잘 하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을 하면서 하고 있는 것 같은데… 그렇지?”, “좀 전에 세운 계획대로 하고 있는 거라고 믿어” 등등의 말로 아이가 중간 점검을 잊지 않도록 이끌 수 있다.


■4단계:끝낸 후 점검(어떻게 했지?)

“어떻게 했지?”는 과제를 끝낸 후에 제대로 했는지, 실수한 게 없는지, 빠뜨린 것은 없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길러주기 위한 질문이다. 아이가 책을 덮고 다른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잠깐 책상 옆으로 가서 공부한 것을 한번 얘기하도록 할 수도 있고 연습장에 요약해 보도록 지도할 수 있다. 아이가 너무 많은 것을 빠뜨리거나 건성으로 한 것처럼 보여도 절대 화를 내거나 야단을 쳐서는 안 된다.


■5단계: 칭찬과 격려하기

모든 과정이 끝난 후 꼭 해야 할 것이 칭찬이다. 많은 부모들은 아이가 숙제나 문제집 풀기를 끝내는 것은 너무 당연한 일인데 왜 칭찬을 해줘야 하는지 의아해한다. 하지만 어른 입장에서는 쉽고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도 아이에게는 많은 노력이 필요한 힘든 과정일 수 있다. 게임하고 싶은 마음을 누르고 졸린 것을 참아가며 어렵게 이룬 결과인 것이다.

집중력은 자신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잘했어. 네가 열심히 하니까 참 보기 좋구나!” 혹은 “괜찮아, 다음번엔 더 잘할 수 있을 거야”라고 말하는 것은 아이의 자신감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한국집중력센터 www.ikcc.co.kr (02)552-0771

----------------------------------------------------------------------------

■ 집중력 높이는 대화


1단계

“오늘 해야 하는 게 뭐가 있니?”
“무엇을 해야 하니?”
“풀어야 하는 문제가 뭐니?”
“어떤 공부를 해야 하니?”


2단계

“그걸 다 끝내려면 시간이 얼마나 필요할 것 같으니?”
“국어 숙제만 하는 데는 시간이 얼마나 걸릴 것 같으니?”
“보통 학습지 한 장 하는 데 몇 분 걸리지?”


3단계

“좀 전에 생각해 낸 그 계획대로 하고 있는 거라고 믿어.”
“네가 잘하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을 하면서 하고 있는 것 같은데… 그렇지?”
“지금 네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생각하면서 하면 집중력이 높아진다더라.”
“혹시 점검하는 것을 빼먹지는 않았니?”


4단계

“혹시 실수한 게 없는지 한번 살펴보고 책을 덮으면 어떨까?”
“빠뜨린 것은 없는지 모르겠네? 점검해 봤니?”
“공부한 내용을 엄마한테 한번 설명해 줄래?”
“오늘 공부한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니?”


5단계

“잘했어. 네가 열심히 하니까 보기 좋구나!”
“괜찮아, 다음번엔 더 잘할 수 있을 거야.”  

보나스쿨 자료실

홈스쿨, 대안학교 자료들을 올려주세요.

  1. No Image

    요한에 따른 기쁜 소식

    처음에 말씀이 있었는데, 하나님에게 그 말씀이 있었고, 그 말씀이 하나님이었다. 처음에 이 /말씀/이 하나님에게 있었다. 모든 것이 그에 의해 만들어졌고; 그 없이 된 피조물은 없었다. 그 안에 삶이 있었고; 그 생명이 사람들의 빛이었고. 그 빛이 어둠 속...
    Date2007.12.15 By신용승 Views1754
    Read More
  2. No Image

    2006-7. 학습보고서

    보나공동체학교 학습보고서 보나 공동체 학교 학습 보고서 기간 ; 2006. 9월 ~ 2007. 6월 수신 ; 산외면사무소 교육 담당 주소 ; 보은군 산외면 대원리 62-1, 44-1, 44-6, 55-8 학생 ; 양성렬(18세), 강유은(15세), 양대영(15세), 강희원 (13세), 김동찬(12세...
    Date2007.10.09 By정미진 Views3649
    Read More
  3. No Image

    에너지 박람회

    보나스쿨 에너지 박람회 다녀온 동영상
    Date2007.10.04 By用洙 Views3078
    Read More
  4. No Image

    2007년10월 보나스쿨 회의

    10월계획 10월3일 서울 코엑스 에너지 박람회 구경 10월10일 청주 비엔날레 미술수업겸 현장학습 10월14일 쟁반노래방-음악수업및 주일오후활동(노래곡목은 게시판에 붙여놓음) 10월21일 가을 운동회 10월22일 추수방학 예정 10월28일 가을 산행등반 의견 * ...
    Date2007.10.02 By이은경 Views3115
    Read More
  5. No Image

    중·고등학교 우등생 만들기 위해 초등학교 때 해야 할 공부 9가지

    초등학교 때 해야 할 공부 9가지 초등학교 우등생이 중·고등학교 때 지속될 확률은 30% 내외다. 10명 중 7명은 성적이 역전된다는 얘기. 결론부터 말하자면, 초등학교 때는 성적이나 점수에 연연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대신 중·고등학교를 위한 기초실력 쌓...
    Date2006.08.03 By저멀리 Views4140
    Read More
  6. No Image

    품성교육 경청 실천하기

    그러므로 모든 들은 것을 우리가 더욱 간절히 삼갈찌니 혹 흘러 떠내려갈까 염려 하노라 (히 2:1) *** 실천 내용 1.사람들이 나에게 말할 때, 그들을 쳐다 볼 것이다. 사람들이 아이들에게 말할 때, 똑바로 쳐다봄으로써, 아이들이 얼마나 상대방을 대우하는지...
    Date2006.03.13 By Views3504
    Read More
  7. No Image

    경청

    한글파일
    Date2006.03.12 By Views2947
    Read More
  8. No Image

    독일의 대표적 사립학교 - 발도르프

    독일 유학을 마치고 한국으로 귀국해서 한동안 대안학교 만들기에 매달렸던 적이 있다. 특별히 내가 참석했던 그 모임은 독일의 대표적인 사립학교 ‘발도르프’를 모델로 삼고 있었기에, 개인적인 관심과 함께 대안학교를 만들고자 하는 분들과 힘을 합치려고 ...
    Date2006.02.26 By무익한 종 Views3597
    Read More
  9. No Image

    자녀 집중력 높여주는 대화법(펌)

    자녀 집중력 높여주는 대화법 무엇을 하고, 어떻게 할지… 질문으로 유도 칭찬·격려로 자신감 북돋아주는 것이 중요 이명경 한국집중력센터 소장 똑같은 문제집을 20분 만에 끝낸 지성이와 1시간 가까이 한 문제도 못 푸는 소현이. 지성이는 공부를 할 때 공부...
    Date2005.06.21 By무익한 종 Views3289
    Read More
  10. No Image

    2월 교육위원회

    보나스쿨 위원회 2005. 2. 14(월) 오후 7시 30분 ◈ 출석 : 정미진, 모다란, 이연욱, 이은경, 조성근, 이시은(총 6명) 1. 기도 : 조성근 2. 2004년 12월 겨울방학 후의 이야기들 ▶ 조성근 - 어제 본 최춘선 할아버지의 전도 방법을 보고 오늘 아침에 유은, 희원...
    Date2005.02.19 By이시은 Views2968
    Read More
  11. No Image

    11월 교육위원회 회의 내용

    2004년 11월12일 교육위원회 회의 내용 -. 수업참관과 관여 : 눈높이 학습이 필요하며 아울러 자립적인 학습태도가 발현되도록 부모들의 적절한 관여가 필요하다. 독서 토론회는 현재 가장 모범적인 모델임. -. 각 어린이선생들의 과목에 관계된 부모가 참관하...
    Date2004.11.17 By조성근 Views2500
    Read More
  12. No Image

    10월 교육위원회 모임 내용(조성근)

    10월 4일 보나스쿨 교육위원회 모임에서 나눈 이야기들을 올립니다. 동찬,다정이네 -. 계획에 따른 하루일과가 있고 그에 따른 상벌이 있다. 상은 금전적으로 주어지고 벌은 매로 한다. 토론: 금전적인 보상보다는 칭찬과 격려가 좋을 듯.. 지식적인 접근보다...
    Date2004.11.12 By보나콤 Views2596
    Read More
  13. No Image

    제1회 보나스쿨 입학식

    보나스쿨 입학식
    Date2004.09.04 By보나콤 Views2970
    Read More
  14. No Image

    부모 선서문-보나스쿨 개교

    Sep. 4, 2004 보나 스쿨 개교 및 입학식을 맞아 여러분을 양육할 책임과 권한을 주신 하나님과 여러 증인들 앞에서 부모로서의 다짐과 각오를 밝히고자 합니다. 첫째, 우리는 하나님을 사람과 만물과 모든 일의 주인으로 믿고 섬기겠습니다. 둘째, 우리는 하나...
    Date2004.09.04 By정미진 Views2388
    Read More
  15. No Image

    아이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아래 글은 지난 2004년 1월에 있었던 홈스쿨 세미나에서 밥 죤스 교회 Trelfall 목사님의 강의 내용입니다. 우리 아이들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 서론 우리 아이들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이것은 중요한 질문이다. 집에서 자녀...
    Date2004.08.13 By정미진 Views2207
    Read More
  16. No Image

    홈 스쿨을 하고자...

    홈 스쿨을 하고자... 배경: 첫째로 남편이 바라는 일이었다. 그는 공동체에서 자녀 양육의 바람직한 형태로 홈 스쿨을 생각해왔다. 또한 이스라엘 키부츠에서 수년간 유학한 공동체의 한 형제님의 강한 바람이기도 하다. 둘째로 보은 산골에 들어가 살기로 결...
    Date2004.08.13 By정미진 Views2173
    Read More
  17. No Image

    자녀 양육을 향한 불길

    지난 1월에 있은 홈스쿨 세미나에 형제님 몇 분과 모든 자매님들이 참석하고 나서 우리 공동체는 자녀 양육을 향한 하나님의 불길에 사로 잡혀 있어 왔다. 봄 학기 부터 산외 초등학교와 보은 중학교에 큰 파동을 일으킨 것은 보은 아이들이 모두 학교를 그만 ...
    Date2004.07.21 By정 미진 Views2405
    Read More
  18. No Image

    자녀 훈련 - 영어원문 파일

    파일자료
    Date2004.07.15 By보나콤 Views2228
    Read More
  19. No Image

    순종훈련에 대하여

    1. 아빠와 엄마의 일관성이 아이를 변화시킨다. - 아주 조용한 목소리로 약간 심각하게 아닌것은 아니라고 말해준다. - 우리의 자아가 들어가면 안된다. 내생각으로가 아니라 순수한 동기 순수한 동기는 하나님으로부터 와야한다. 내가하지 못한일을 아이에게 ...
    Date2004.07.13 By보나콤 Views2277
    Read More
  20. No Image

    자녀의 성공은 부모의 말에 달려있다.

    부모가 자녀에게 하는 말은 말하자면 모유와 같다. 그래서 말에는 힘이 있다. 말은 자녀를 활동케한다. 부모가 이것을 인식하는 것은 중요하다. 왜냐하면 그런 인식 하에서야, 자신의 자녀에게 하는 말이, 자녀의 장래의 어떠함과, 얼마나 밀접하게 연결되어 ...
    Date2003.05.04 By보나콤 Views2355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Next
/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