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나 공동체 학교
학습 보고서
기간 ; 2006. 9월 ~ 2007. 6월
수신 ; 산외면사무소 교육 담당
주소 ; 보은군 산외면 대원리 62-1, 44-1, 44-6, 55-8
학생 ; 양성렬(18세), 강유은(15세), 양대영(15세), 강희원
(13세), 김동찬(12세), 조은샘(11세), 박소영(12세),
김다정(10세), 조은빛(9세), 양주헌(8세), 조은성(6세)
2006. 9 ~ 2007. 6월 간 보나 공동체 학교 학습 보고서
보나 스쿨의 아이들 ; (11명)
양성렬(18세), 강유은(15세), 양대영(15세), 강희원(13세), 김동찬(12세), 조은샘(11세),
박소영(12세), 김다정(10세), 조은빛(9세), 양주헌(8세), 조은성(6세)
교훈 ;
하나님이 모든 것의 주인임을 믿으며, 부모에게 순종하고,
하나님과, 이웃과,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이 되자.
교육 내용 ;
- 매일 성경 묵상(Quiet Time)과 암송, 성경 읽기, 쓰기
- 시간표에 따라 공부하기
- 각 가정에서 필요를 따라 더 하기
2006. 9 ~ 2007. 6월까지 시행한 교육 ;
- 겨울 방학; 2006.12.25일 주간부터 1달 간
- 여름 방학; 2007. 7~ 8월 2달 간
- 이 외 농번기와 추수기에 각각 1주일 씩 방학
- 야외 견학 및 실습 ; 중견 피아니스트 연주회 관람, 청주 비엔날레 관람 및 만들기
보은 문화예술회관에서 상영한 영화 및 ‘투란도트’ 감상
교사 ; 영어를 제외하고 모두 학부모들임
- 독서 지도; 이 연욱
- 수학, 철학 및 중등 토론 ; 조 성근
- 역사와 한문 ; 강 동진
- 과학 ; 정 미진
- 가정, 가사 ; 이 은경
- 피아노, 음악 지도 ; 최 양희, 오 영란
- 초등 영어 ; 강 유은 (학생)
- 미술 ; 김 혜정
- 수영 ; 박 용희
특별 활동 ;
- 2007. 7월 한 달 간 중국어 수학 ; 중국인 교사 초빙
‘쑥쑥’ 주니어 중국어 교재 사용
- 2007. 7 월 중 캄보디아 연수 ; 박소영(깜뽕짬을 중심으로),
강유은, 강희원 (프놈펜 소재 ‘깔멧’ 심장센터 방문)
2006. 9 ~ 12 월 보나스쿨 시간표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
|
|
|
|
|
11시 |
영어 |
수학 |
역사. 한문 |
|
| |
11:30 |
미술작업 | |||||
12:00 |
독서 감상 발표 | |||||
12:30 |
점심 |
점심 |
점심 |
점심 |
점심 | |
1:30 |
|
|
중등부 토론 |
|
| |
2시 |
과학 |
음악 |
가사, 기술 | |||
2:30 |
| |||||
3시 |
|
| ||||
|
|
지난 학기와 다른 시간 :
과학 - 초등 과학은 한 달에 두 번 시험을 실시, 복습과 숙제 위주로 진행
중등 과학은 3주에 한 번씩 한 단위씩 시험, 복습
수학 - 조 성근 선생님으로 바뀜
가사, 기술 - 이 은경 선생님과 양 동현, 전 위권 선생님이 월별로 진행
미술 작업 - 김 혜정 선생님
2007. 2 ~ 6 월 보나 스쿨 시간표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10:00 |
|
|
|
|
|
가정,가사/ 이은경 |
11:00 |
수학 / 조성근 |
역사,한문/ 강동진 |
독서감상/ 이연욱 | |||
11:30 |
영어/강유은 | |||||
12:30 |
|
점심 |
점심 |
점심 |
점심 |
점심 |
1:30 |
|
과학 / 정미진 |
|
|
|
|
2:00 |
철학 / 조성근 |
미술 / 김혜정 | ||||
3:00 | ||||||
|
|
|
|
가정, 가사 ; 요리 실습인 경우엔 장소의 문제로 인해 요일이 월요일로 변경된다.
과학 ; 초등 과정과 중등 과정이 번갈아 가며 수업한다.
과목명 |
역사 |
교 사 |
강 동 진 | ||
학습기간 |
2006. 9 ~ 12월 |
학습시간 |
주 1회 60분 | ||
학습목표 |
1. 조선과 대한민국의 근대역사에 대해 배운다. 2. 조선시대의 문화, 정치, 빈민구제정책 등에 대해 배운다. 3. 조선의 위인에 대해 배운다. | ||||
학습방법 |
1.매주 다음 학습 자료를 미리 나누어주고 예습을 해오게 한다. 2.한 단원이 마칠 때마다 간단한 쪽지 시험을 본다. 3.역사 유적지를 분기마다 방문한다. 4.조선에 대한 역사서 한 권씩을 읽게 한다. | ||||
교재 |
1. 중학교 3학년 국사 교과서 2. 조선역사에 대한 싸이트 조선역사 : http://www.osan.hs.kr/~chosun/main.php3 조선역사 : http://www.coreaking.com/index.html | ||||
평가방법 |
1. 쪽지 시험을 통한 평가 2. 중간고사와 학기말 고사를 통한 전체 학습인지에 대한 평가 | ||||
월 |
주요 학습내용 |
과제 및 참고사항 | |||
8 |
개항과 개화운동 |
흥선대원군과 명성황후 |
| ||
강화도 조약, 갑신정변 | |||||
9 |
동학운동 |
농민들의 생활 변화 |
현장학습; 동학유적지 | ||
동학혁명의 전개와 의의 | |||||
10 |
대한제국 |
을미개혁과 독립협회 |
| ||
자주국가를 위한 노력 | |||||
11 |
일제의 침략과 의병 |
을사조약 |
| ||
의병전쟁의 확산 | |||||
12 |
애국계몽운동 |
일제의 수탈 |
제암리교회 현장학습 학기말 고사 | ||
3.1운동과 독립운동 |
과목명 |
세계사 |
교 사 |
강 동 진 | ||
학습기간 |
2007. 2 ~ 8월 |
학습시간 |
주 1회 60분 | ||
학습목표 |
1. 세계사를 주도한 위인에 대해 배운다. 2. 유럽과 아시아의 인물들의 업적, 사건, 인물됨됨이에 대해 배운다. 3. 한 사람이 역사와 인류 발전에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에 대해 배운다. | ||||
학습방법 |
1.매주 다음 학습 자료를 미리 나누어주고 예습을 해오게 한다. 2.한 단원이 마칠 때마다 간단한 쪽지 시험을 본다. 3.학생들이 역사적 인물 한 명씩에 대해 미리 공부하여 발표한다. 4.위인들의 전기를 읽는다. | ||||
교재 |
1. 위인전기 2. 백과사전 3. 세계지도 | ||||
평가방법 |
1. 쪽지 시험을 통한 평가 2. 중간고사와 학기말 고사를 통한 전체 학습인지에 대한 평가 3. 예습자료 발표를 통한 평가 | ||||
NO |
월일 |
학 습 내 용 |
과제 및 참고사항 | ||
1 |
2/8, 15 |
철학자 소크라테스 |
| ||
2 |
2/22, 3/8 |
불교의 창시자 석가모니 |
동영상 자료감상 | ||
3 |
3/15, 22 |
유교의 창시자 공자 |
| ||
4 |
3/29, 4/5 |
헬레니즘과 알렉산더 |
| ||
5 |
4/12, 19 |
중국을 통일한 진시황제 |
병마용에 대한 사진보기 | ||
6 |
4/26, 5/3 |
카이사르 |
| ||
7 |
5/10, 17 |
콘스탄티누스 1세 |
| ||
8 |
5/31, 6/7 |
당태종 이세민 |
| ||
9 |
6/14, 21 |
이슬람교의 창시자 무함마드 |
| ||
10 |
6/28 |
샤를마뉴 대제 |
| ||
11 |
7/5, 12 |
몽골제국의 칭기즈칸 |
동영상 자료감상 | ||
12 |
7/19 |
오를레앙의 소녀 잔 다르크 |
| ||
13 |
7/26 |
영미문학의 아버지 셰익스피어 |
동영상 자료감상 |
과목명 |
한문 |
교 사 |
강 동 진 | |
학습기간 |
2006. 9 ~ 12월 |
학습시간 |
주 1회 30분 | |
학습목표 |
1. 이미 배운 천자문 500자를 정확하게 읽고 쓸 수 있도록 가르친다. 2. 2학기 동안 천자문을 끝낸다. 3. 1년 안에 천자문을 다 배운다. | |||
학습방법 |
1.매주 20자씩 새로운 한자를 배운다. 2.100자씩 배울 때마다 반복시험을 통해 글자를 확실히 익히게 한다. 3.개인 칠판을 나누어 주어 새로운 글자를 직접 써보면서 익히게 한다. 4.천자문을 다 배우게 되면 시험을 본다. | |||
교재 |
1. 매주 천자문 20자씩 써서 나누어 주는 학습지 2. 천자문에 대한 싸이트 천자문 : http://deungdae.hihome.com/hanja.htm 옥 편 : http://zonmal.dreamwiz.com/ | |||
평가방법 |
1. 매 100자를 배울 때마다 쓰기 시험을 통해 평가를 실시한다. 2. 천자문을 다 배우고 나면 전체 쓰기 시험을 본다. | |||
월 |
주요 학습내용 |
과제 및 참고사항 | ||
8 |
24일 ; 한문 특강 |
한문 외워오기 | ||
30일 ; 20자 | ||||
9 |
7, 14일 ; 60자 |
한문 외워오기 | ||
21, 28일 ; 100자 | ||||
10 |
19일 ; 700자 시험 |
한문 외워오기 | ||
26일 ; 20자 | ||||
11 |
2, 9일 ; 60자 |
한문 외워오기 | ||
16, 23일 ; 800자 | ||||
12 |
7, 14일 ; 시험 준비기간 |
한문 외워오기 | ||
21일 ; 1,000자 시험 | ||||
겨울방학 |
과목명 |
한 문 |
교 사 |
강 동 진 | ||
학습기간 |
2007. 2 ~ 8월 |
학습시간 |
주 1회 30분 | ||
학습목표 |
1. 이미 배운 천자문 복습 2. 정약용 선생의 아학편 학습 | ||||
학습방법 |
1. 매주 20자씩의 한자를 배우고 익힌다. 2. 100자씩 배울 때마다 반복시험을 통해 글자를 확실히 익히게 한다. 3. 개인 칠판을 나누어 주어 새로운 글자를 직접 써보면서 익히게 한다. | ||||
교재 |
다산 천자문 - 아학편 | ||||
평가방법 |
1. 매주 학습 시작하기 전에 지난주에 배운 글자 시험보기 2. 100자를 배울 때마다 시험보기
| ||||
NO |
월일 |
학 습 내 용 |
과제 및 참고사항 | ||
1 |
2/8, 15 |
天地父母 ~ 聖英帝王 |
| ||
2 |
2/22, 3/8 |
將相民士 ~ 咽喉心肺 |
| ||
3 |
3/15 |
100자 시험 |
| ||
4 |
3/22, 29 |
泉瀑溪池 ~ 田園境界 |
| ||
5 |
4/5, 12 |
金銀銅鐵 ~ 楓桑竹林 |
| ||
6 |
4/26 |
根材枝葉 ~ 鳥獸魚蟲 |
| ||
7 |
5/3 |
200자 시험 |
| ||
8 |
5/31, 6/7 |
柱店礎瓦 ~ 舟船車輪 |
| ||
9 |
6/14, 21 |
羽毛麟甲 ~ 階庭場壁 |
| ||
10 |
6/28 |
床壇屛幕 ~ 碑塔墓棺 |
| ||
11 |
7/5 |
300자 시험 |
| ||
12 |
7/12, 19 |
한문의 유래 |
| ||
13 |
7/26 |
학기말 한문 시험 |
| ||
14 |
방학 동안 중국 선생님으로부터 기초 중국어 수업 |
과목명 |
초등과학 |
교 사 |
정 미 진 |
학습기간 |
2006. 9 ~2007. 6 월 |
학습시간 |
격주 1회 60분 |
학습목표 |
1. 이미 배운 초등과학 전 과정에 대한 복습을 실시한다. 2.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을 키운다. | ||
학습방법 |
1.지정된 범위에 대해 지난 강의록을 참조한다. 2. EBS 홈페이지에서 해당 주제에 대해 강의를 듣는다. 3. 익힌 것을 정리해서 친구들에게 발표한다. | ||
평가방법 |
1. 교사가 출제한 시험을(에듀 클럽과 에듀 대한 홈페이지를 이용) 치르고 틀린 것을 검토한다. |
월일 |
범위 |
주제 |
2006. 9/26 |
3-2-1, 5-1-7 |
식물의 잎과 줄기 |
10/10 |
5-1-5, 5-2-3, 4-1-6 |
꽃, 씨와 열매, 뿌리 |
10/24 |
3-1-6,7, 5-2-1 |
작은 생물 |
11/7 |
5-2-1, 6-1-5 |
동물과 생태계 |
11/21 |
3-1-8, 4-1-7 |
물의 이동 |
12/5 |
4-2-7, 5-1-3 |
물의 변화 |
12/12 |
3-1-5, 6-2-2 |
일기 예보 |
2007. 3/6 |
4-2-8 |
열의 이동과 우리생활 |
3/20 |
4-2-3,4, 6-1-4 |
화산과 암석 |
4/3 |
4-2-3, 4-2-4 |
지층 |
4/17 |
3-1-1, 3-2-4 |
여러 가지 가루 녹이기 |
5/1 |
3-1-3, 3-2-7 |
물질 |
5/22 |
6-1-1, 6 |
여러 가지 기체와 그 성질 |
6/12 |
4-2-5, 7 |
열에 의한 물체의 부피 변화 |
시험 성적 평균 점수 ;
강 희원 - 85.1
김 동찬 - 75.5
조 은샘 - 78.3
박 소영 - 68.1
과목명 |
중등과학 |
교 사 |
정 미 진 |
학습기간 |
2006. 9 ~2007. 6 월 |
학습시간 |
격주 1회 60분 |
학습목표 |
1. 초등과학에 이어 좀 더 심도 깊은 지식을 습득한다. 2. 스스로 학습하고 종합하여 실생활과 관련된 과학 지식을 안다.. | ||
학습방법 |
1.지정된 범위에 대해 오투 중학과학 교재를 참조하며 EBS 홈페이지에서 해당 주제에 대해 강의를 듣는다. 2. 익힌 것을 정리해서 시험을 마치고 발표한다. | ||
평가방법 |
1. 교사가 출제한 시험을(middle school academia 홈페이지를 이용) 치르고 틀린 것을 검토한다. |
학년 |
내용 |
중.1 |
해수의 성분과 운동 |
|
파동 |
|
힘 |
|
분자의 운동 |
|
상태 변화와 에너지 |
|
물질의 세 가지 상태 |
|
지각의 물질 |
|
지구의 구조 |
|
빛 |
|
소화와 순환 |
|
생물의 구성 |
|
호흡과 배설 |
중. 2 |
여러 가지 운동 |
|
물질의 특성 |
|
지구와 별 |
|
지구의 역사와 지각 변동 |
과목/ 교사 |
중등철학 / 조 성 근 | |
대상 |
양대영, 강유은, 양성렬 | |
시간 |
격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4시 | |
기간 |
2006. 9. 1~ 2007. 6. 30 | |
방법 |
주요철학자 조사발표와 토론 | |
날짜 |
내용 |
비고 |
2006. 9. 14 |
50인의 서양 철학자들 |
|
9. 21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비교 |
|
10. 19 |
스토아학파와 에피쿠로스학파의 비교 |
|
11. 2 |
엘고어의 불편한 진실 관람 |
|
11. 9 |
불편한 진실 관람후 토론 |
|
11. 23 |
플로티누스, 토마스 아퀴나스 |
|
12. 14 |
데카르트의 생애와 철학 |
|
~2007. 1. 31 |
겨울방학 |
|
2007. 2. 22 |
파스칼과 스피노자 |
|
3. 8 |
칸트의 철학 |
|
3. 22 |
루소와 헤겔의 철학 |
|
4. 5 |
루소, 칸트, 헤겔의 비교 |
|
4. 19 |
합리론과 경험론의 비교 |
|
5. 3 |
한미FTA의 비판과 대안 |
|
5. 17 |
니이체, 마르크스, 프로이드 |
|
6. 6 |
니이체, 마르크스, 프로이드의 사상비교 |
|
6. 28 |
사르트르, 존듀이, 하이데거 |
|
과목/교사 |
초등수학/ 조 성 근 |
대상 |
조은샘, 박소영, 김동찬 |
시간 |
매주 수요일 오전 11시부터 12시 30분 |
기간 |
2006. 9. 1~ 2007. 6. 30 |
방법 |
조은샘: 해법수학4-나 문제집풀이와 과제(20쪽/1주) 박소영: 해법수학4-나 문제집풀이와 과제(20쪽/1주) 김동찬: 해법수학5-나 문제집풀이와 과제(20쪽/1주)
*각 과제물은 각 가정에서 풀고 부모와 함께 채점하여 익주 수업 시 다시 그 원리 등을 함께 집어본다
|
2007년 8월 19일 7:30
보나스쿨 ‘한 여름밤의 꿈’ 연주회
피아노, 음악 지도 교사 ; 최 양 희, 오 영 란
김동찬 - <월광>, <즐거운 농부>
조은빛, 강유은 - <예수사랑하심은>
조은샘 - 클레멘티의 소나티네
박소영 - 리코더로 <주 품에 품으소서>, <할아버지 시계>
양대영 - <트로이메라이>
김다정, 강희원 - <하나님의 크신 사랑>
강희원 - 슈베르트 op.90 no.2
강유은 - <예수사랑하심은>, <오직 주의 사랑에 매여>, <왕의 명령 전달할 사자여>
김다정, 조은빛 - 워십 <축복합니다>
강희원, 박소영 - 워십 <Jesus Generation>
과목명 |
미술 |
교 사 |
김 혜 정 |
학습기간 |
2006. 9 ~2007. 6월 |
학습시간 |
매주 1회 60분 |
학습목표 |
1. 그림그리기, 여러 재료를 이용하여 만들기를 통해 표현의 능력과 기술을 향상시키며, 작품을 완성함으로 끈기와 섬세함의 성품을 함양한다. 2. 협동하여 만드는 작품 활동을 통해 함께하며 의견의 표현과 조화를 배운다. |
2006 10/10 |
활동명/ 내용 |
- 선을 이용하여 그리기, - 종이에 선을 그리고 선 위에 곡식을 붙인 후 그 선을 이용하여 떠오르는 것을 그려본다. 평가 : 옥수수집, 달과 소녀, 스톤헨지 등 다양한 표현이 나왔다. 단순히 펜으로 선을 주는 것보다 곡식으로 입체감을 주어서 그런지 더 흥미를 가졌고 배 경색까지 고려하는 아이들도 있었다. |
10/17 |
활동명/ 내용 |
- 명화 모자이크 - 클레의 ‘세네치오’, 모딜리아니의 ‘큰 모자를 쓴 에뛰테른’, ‘모나리자’ 등의 명화의 윤곽선만 그려진 종이를 주고 그안을 색종이나 잡지로 오려서(찢어서) 표현한다. 평가 : 시간이 많이 걸려 숙제로 함 |
10/24 |
활동명/ 내용 |
- 예배당과 놀이터 꾸미기, - 넓은 상자를 주고 男,女 두 팀으로 나눠 협동 작업을 하도록 함. 먼저 설계도를 그리고 무엇으로 어떻게 만들지 계획을 세운다. 평가 : 설계도를 그리고 자세히 계획을 세우는 것이 힘들어보였다. 두 팀 다 말로 정해서 만들었지만 나름대로 놀이터, 휴식의자 등을 만들었고, 여자아이들 은 운동기구와 가로등까지 만들어 표현했다. |
10/31 |
활동명/ 내용 |
- 가을 모습 그리기 - 우리 동네 가을모습을 이야기 한 뒤, 그림물감으로 색칠한다. 평가 : 취학전 아이들은 표현하기가 힘든지 비행기와 우주선을 그림. 초.중생들은 시간 내 그리는 것이 힘들다. (시간을 늘려야 될듯...) |
11/10 |
활동명/ 내용 |
- 독후화 그리기, - <햇빛사냥>을 읽고 인상 깊은 장면을 그림으로 나타낸다. 평가 : 취학전 아이들은 나무위로 올라간다든지 타잔이 되어 소리지르는 것 같은 재미있게 노는 장면들을 표현했고, 초등생들은 아슬아슬한 장면(야자 훔치는것 등)을 표현했다. 유은이는 두꺼비가 제제 심장에 있는 모습을 그렸다. |
11/14 |
활동명/ 내용 |
- 1년 동안 즐거웠던 것, 감사했던 것 그리기 - 1년 동안 있었던 일을 생각해보며 그림으로 그린다. |
11/28 |
활동명/ 내용 |
- 크리스마스 트리 꾸미기 - 초록색 골판지로 트리 모양을 3장씩 주고 꾸미게 한다. 1장은 반짝이 풀, 또 1장은 색종이로 꾸미고, 나머지 1장은 영어 글씨 등을 이용해 자기가 꾸며본다. |
12/5 |
활동명/ 내용 |
- 1000원 지폐 관찰하고 적어보기, - 1000원 지폐를 주고 팀을 나눠 앞면과 뒷면을 관찰하고 쓰게 한다. (앞면팀, 뒷면팀) 평가 : 두 팀 모두 열심히 찾았고, 나중에는 지폐의 가로세로 길이까지 재었다. 짧 은 시간이었지만 세밀한 것부터 보편적이고 전체적인 것까지 관찰하는 안목이 잘 이루어졌다. |
2007 1/30 |
활동명/ 내용 |
- 복지갑 만들기 - 복지갑 만들기 종이를 이용해서 접는 방법에 따라 접어본다. 평가 : 복잡한 부분을 접기가 힘들었지만 열심히 만들었다. |
2/6 |
활동명/ 내용 |
- 데생(축구공, 부엉이, 주전자, 닭), - 사물이나 동물의 특징, 생김새를 관찰한다. 밝고 어두운 부분들을 이야기해보고 연필로 그린다. 평가 : 먼저 큰 윤곽을 잡고 세세한 부분으로 그려갔더니 고학년 아이들은 잘 따라했는데, 취학전 아이와 저학년 아이들은 어려워했다. |
2/13 |
활동명/ 내용 |
- 고무 판화 - 고무판을 준비해 각자 흰색 크레파스나 분필로 그린다. 조각도를 이용해 판다. |
2/24 |
활동명/ 내용 |
- 색점토(I-Clay)로 만들기, - 여러 가지 색의 색점토를 주고 만들고 싶은 것을 만들게 한다. 평가 : 코끼리, 허수아비, 주사위 등 다양한 표현이 나왔다. 여러 가지 색이고 가벼워서 만들기가 쉬웠고, 색을 섞을 수 있기 때문에 없는 색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어서 좋았다. |
2/27 |
활동명/ 내용 |
- 고무판 찍기 - 2/13에 완성된 고무판에 잉크를 묻히고 찍는다. 여러 가지 색의 잉크를 사용해본다. 평가 : 파진 부분과 안파진 부분, 왼쪽과 오른쪽을 비교해봄. (그림보다는 글씨가 더 효과있을듯. 도장을 파보아야겠다.) |
3/9 |
활동명/ 내용 |
- 그림보고 이야기 꾸미기(동화 만들기) - 그림을 주고 생각나는 것을 이야기로 꾸며봤다. 평가 : 개미가 과자를 먹는 것, 파도와 별의 친구 등 다양하게 이야기가 만들어졌다. 창의적인 표현을 하는데 있어서 좋은 활동인 것 같다. |
3/16 |
활동명/ 내용 |
- 색골판지로 만들기 - 띠 골판지를 말아서 다양한 모양을 만든다. 평가 : 토끼, 꽃, 거북이 달팽이 등을 만들었다. 글루건을 사용해야 마무리가 잘 되는 것 같다. |
3/23 |
활동명/ 내용 |
- 봄 풍경 그리기 - 봄의 모습을 이야기하고 그린다. |
3/30 |
활동명/ 내용 |
- 거울보고 자기 그리기 - 거울을 보고 자기 얼굴을 관찰한 뒤 연필로 그린다. |
4/7 |
활동명/ 내용 |
- 부활절 달걀 꾸미기 - 부활절의 의미를 생각해보고 달걀을 꾸며본다. 소품(바구니, 종이컵)을 이용한다. |
4/13 |
활동명/ 내용 |
- 입체 책 만들기 - 종이 접기를 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책면을 펼 수 있게 만든다. |
4/20 |
활동명/ 내용 |
- 마크 꾸미기 - 주변에서 사용하는 마크를 알아본다. 우리에게 필요한 마크를 정해본다. ex) 보나스쿨, 홈스쿨중, 기쁨의집, 사랑의집 평가 : 생각보다 어려워했다. |
4/27 |
활동명/ 내용 |
- 장미꽃 그리기(데생) - 장미꽃을 잘 관찰하여 그린다. |
5/4 |
활동명/ 내용 |
- 어버이날 꽃 만들기 - 접기를 이용하거나 오려붙이기를 이용해 다양한 방법으로 카네이션을 만든다. |
5/11 |
활동명/ 내용 |
- 몬드리안 따라하기(구성) - 몬드리안의 구성 그림을 보여주고 어떤 느낌이 드는지 이야기한다. 우리 주변에서 몬드리안의 구성처럼 여러 가지 색을 사용하여 그릴 수 있는 것을 알아보고 그린다. (거미줄, 보자기 등) |
5/18 |
활동명/ 내용 |
- 도장 만들기(음각, 양각) - 큰 지우개를 주고 도장을 판다. 이름을 어떻게 새겨야 바로 찍히게 될지 생각해서 판다. 평가 : 글씨를 거꾸로 파는 것을 힘들어 한다.(저학년) |
5/25 |
활동명/ 내용 |
- 데생(명암) - 연필로 가장 밝은 것부터 가장 어두운 것까지 7단계를 만든다. |
6/1 |
활동명/ 내용 |
- 폐품 이용하여 만들기 - 우유곽, 요구르트병 등 여러 크기의 폐품을 가지고 탈것을 만든다. 평가 : 여자아이들은 우유곽을 색도화지로 씌워 기차를 협동작품으로 만들었다. 바퀴와 빨대도 적절히 이용했다. |
6/8-15 |
활동명/ 내용 |
- 환경스페셜 흙집 감상하고 흙집 만들기 - 흙집의 좋은 점에 대해 이야기한다. 찰흙으로 어떻게 만들지 계획하고 만든다. 평가 : 찰흙을 벽돌처럼 만들어 라이터 불에 구워 집을 만들기도 하고, 돌돌 말아 올리기도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멋진 집을 만들었다. |
6/22 |
활동명/ 내용 |
- 여러 가지 색으로 꾸미기 - 따뜻한 색의 느낌, 차가운 색의 느낌을 이야기 한 후 자연물을 나누어 차가운 색끼리 혹은 따뜻한 색끼리 칠한다. 평가 : 거미줄이나 나무를 나누어 색을 칠하는 좋은 아이디어들이 나왔다. |
6/29 |
활동명/ 내용 |
- 데생(정육면체) - 정육면체를 보고 관찰한다. 선과 면을 표현할 뿐 아니라 빛이 비치는 방향에 따른 어두운 부분과 그림자도 표현한다. |
과목명 |
생활지도(가사) |
교 사 |
이 은 경 |
학습기간 |
2006. 9 ~ 2007. 6 월 |
학습시간 |
매주 1회 60분 |
학습목표 |
1. 일상생활에서 지키고 키워야 할 예의범절을 훈련 한다. 2. 남자 및 여자 학생 모두 요리실습을 통해 우리 고유의 음식에 친근함을 키우고 스스로 시도해 볼 수 있도록 한다. |
2007 3/3 |
활동명/ 내용 |
- 문 열고 닫기, 신발정리 - 문을 닫을 때 소리를 크게 내거나, 완전히 닫지 않았을 때 생기는 피해를 설명하고 바르게 열고 닫도록 지도한다. 신발을 신발장에 정리하는 습관을 지도한다. 평가 : 수업할 때는 잘하지만 일상생활에 적용되도록 반복교육이 필요. |
3/10 |
활동명/ 내용 |
- 계단 오르고 내리기 - 계단을 좌측으로 올라가 우측으로 내려오게 한다. 난간에 기대거나 난간을 흔드는 위험한 행동은 하지 않게 한다. |
3/17 |
활동명/ 내용 |
- 인사 잘하기 - 주머니에서 손을 빼 가지런히 모은 후 “안녕하세요” “안녕”등으로 웃으며 인사한다. 평가 : 대체로 동네 어른들을 만나면 인사를 잘하는 편이나 공동체 식구들처럼 자주 대하는 사람들에게 소홀하게 되어 인사를 잘 안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 밖의 고맙습니다, 미안합니다 등의 정중한 말을 하는 법도 가르쳐 주도록 해야겠다. |
3/31 |
활동명/ 내용 |
- 요리 실습 (감자전) - 1. 감자를 까서 물에 담가 믹서기로 곱게 간다. 2. 곱게 갈은 감자에 소금을 넣는다. 3. 2번의 감자를 미리 달구어 놓은 후라이 팬에 한 숟가락씩 떠서 놓는다. 4. 뒤집기로 잘 뒤집어 익을 때까지 부친다. 5. 예쁘게 접시에 담아 시식한다. 평가 : 직접 요리한 것을 맛있게 먹었다. 아이들이 요리를 너무 좋아해서 요리실습을 한 달에 한번은 해야겠다. |
4/21 |
활동명/ 내용 |
- 된장 담기 - 어른들이 미리 해놓은 메주를 물에 불려 놓는다. 이때 물은 메주로 간장을 뺀 물 반과, 소금물을 부어 아이들이 직접 버무린다. 평가 : 부분적인 된장 담그기였는데 다음엔 메주 만드는 법부터 아이들과 함께 해 봐야겠다. |
5 |
활동명/ 내용 |
- 5 월 이후에는 토요일 오전에 2 시간가량 보은군 수영장에서 수영을 한다. |
과목명 |
초등 영어 |
교 사 |
강 유 은 |
학습기간 |
2006. 9 ~2007. 6 월 |
학습시간 |
매주 1회 30분 |
학습목표 |
1. 외국인에게 다가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2. 영어로 간단하고 흔히 쓰이는 일상적인 대화를 할 줄 안다. | ||
학습방법 |
1.초등 5학년, 6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회화를 가르치고 발음 교정과 함께 짝지어서 연습한다. 2. 단어와 구문을 3번 이상씩 쓰고 집에서 연습한다. | ||
평가방법 |
다음 수업 시 구술 테스트를 실시한다. |
체육 ; 교사 박 용 희
비정기적이었으나 보은군이 운용하는 체육관의 수영 시설을 이용하여 호흡법,
물에서 뜨기, 자유형, 배영, 평형을 익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