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체인소는 기계이다.
나무를 절단할 때 실제 나무를 자르는 것은 사람의 힘이 아니라 기계인 체인소의 힘이다. 사람은 단지 그 기계가 효과적으로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게 조절만 할 뿐이다. 그러므로 체인소 사용시 힘을 빼야 한다. 힘을 빼고 유연한 자세로 기계를 조정해 나가야 한다.
2) 체인소 웍의 기본기
1 단순절단
2 평면절단
3 곡면절단
4 면 고르기
3) 좋은 체인소 웍의 기본조건
1 날카로운 날을 가져야 한다.
2 힘을 빼야 한다.
3 기본기에 충실해야 한다.
4 체인소가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도록 정비되어야 한다
4) 안전을 위한 필수조건
1 날카로운 날을 가져야 한다.
2 안전장구 착용
3 작업자의 주위가 잘 정돈 되어야 한다.
4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는다.
★엔진톱 사용자들이 미리 주지하여야 할 안전사항★
★★경고 : 제작자의 허가없이 개조하지마라.
허가되지 않은 부품은 사용하지 말고 허가없는 개조나 불법부품 사용은 엔진톱 조작자와 주위 사람에게 심각한 상해를 입히거나 죽음에 이르게 할 수 있음을 명심하라.
1) 킥백에 관한 안전사항
킥백이란?: 톱 작동중 톱의 앞부분이 의도치 않게 튀어오르는 현상
★★경고 : 킥백은 톱의 앞 부분이 어떤 물체에 접촉될 때나 나무를 절단하는 도중, 혹은 톱이 나무사이에 낄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
★ 톱의 앞부분이 물체에 접촉하는 경우 굉장히 급하게 주 손잡이를 튕기게 해서 작동자 쪽으로 향하게 할 수 있다.
●나무 사이에 체인이 끼이면 역시 주 손잡이가 급격하게 작동자 쪽으로 향할 수 있다.
●위 두가지 순간 작동자가 톱을 콘트롤 하지 못하므로 심각한 인명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톱에 장착되어 있는 안전장치를 너무 믿지 마라. 톱사용자는 톱을 사용함에 있어 여러단계의 안전 조치를 스스로 취해야만 한다.
a). 킥백을 이해하면 킥백이 일어나도 놀라는 일이 없을 것이다.
b). 양손을 건실하게 사용하라, 시동이 걸리면 우측손은 뒷 손잡이를, 죄측손은 앞 손잡이를 잡아라.
엔진톱 손잡이는 손 바닥과 손가락을 이용해 건실히 감싸 쥐어야 한다. 이런 건실한 손잡이 사용은 킥백을 줄여주고 톱을 원활히 운용할 수 있게 한다.
c). 톱을 작동시킬 경우 작업장 주위에 걸리적 거리는 물건을 치워라. 또한 톱의 앞부분이 통나무나, 다른 물건에 닿지 않게하라.
d). 통나무를 자를 때는 엔진을 고속으로 작동시켜라.
e). 작업중 톱이 어깨놓이 이상으로 올라가지 않도록 하라
f). 톱날을 항상 예리하게 하고 정비를 철저히하라
g). 정비할 때는 순정부품을 사용하라
2) 기타 안전사항
★★경고 : 한손으로 톱을 사용하지마라.
한손으로 톱을 사용하다가는 작동자 뿐 아니라 주위의 사람들에게도 치명적인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엔진톱은 두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a). 피곤한 상태에서 엔진톱을 사용하지 마라.
b). 여러 가지 보호구를 사용하라(안전작업복, 장갑, 안경, 소음방지 귀마게, 안전모등)
c). 연료 사용상의 주의 : 만약 연료를 재 주입했다면 주입한 지점에서 10feet(3m)떨어진 곳에서 시동을 시도하라.
d). 작업장 주위가 깨끗이 정돈된 다음에 작업을 시작해라.
e). 톱이 일단 시동이 걸린상태면, 작업자의 어떠한 신체부위도 톱으로부터 일정간격이 유지되게 하라
f). 시동전 톱의 톱니가 아무것에도 닿아있지 않음을 확인 하라
g). 엔진이 정지된 후 톱을 이동시킬 때는 가이드바와 톱날이 뒤쪽으로 향하게 하고 머플러가 몸에 닿지 않도록하라(화상주의)
h). 톱이 손상되어 있거나, 부적절하게 조절되어있거나, 안전장치가 완전히 정비된 상태가 아니면 톱을 작동하지마라. 악셀레이터(엔진속도를 증감시키는, 손가락으로 작동시키는 부분) 가 분리된 상태에서 톱을 이동시키지 마라.
i). 톱을 땅바닥에 내려놓기전에 엔진의 시동을 꺼라.
j). 작은 물건을 자를 때 특히 세심한 주의를 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이것들이 잘려져 튀면서 작업자가 균형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k). 손잡이는 항상 건조하고 깨끗하게 하고 오일이나 연료가 묻지 않게 하라
l). 숙련자가 아니면 숲 속에서 작동하지 마라
m). 모든 장비 부품교환등은 사용설명서에 따르라.
3)각부의명칭
( 1). 실린더 카바. ( 2). 앞 손잡이 ( 3). 앞손 보호장치 ( 4). 시동기
( 5). 체인 오일통 ( 6). 시동 핸들 ( 7). 캬부레타 조절기 ( 8). 쵸크
( 9). 후방핸들 (10). 스위치 (11). 연료탱크 (13). 바 끝 스프라켓
(14). 체인 (15). 체인 바 (16). 머플러 (17).체인컷처
(18). 크러치 카바 (19). 뒷손 보호장치 (20). 악셀레이트 (21). 알셀레이트 안전장치
(22). 감압밸브
4). 바와 체인의장착
★★경고 : 체인작업시 손 보호를 위해 반드시 장갑을 착용하라.
●앞손 보호장치를 앞 손잡이 쪽으로 움직여서 체인 브레이크를 풀어라.
●바너트를 분리하고 크러치카바를 분리시켜라.
●그리고 이동용 프라스틱링을 빼내라.
●바를 바볼트 위에 맞추어라.
●체인을 바의 홈을 따라 장착시켜라.
●바의 윗부분부터 톱니와 체인을 맞추어라.
●체인의 날카로운 칼 부분이 바의 앞 부분을 향하게 하라.
● 크러치 카바를 맞추고 체인 조절핀을 바의 구멍에 맞추어라.
● 바너트를 조여라
● 콤비네이션 렌치를 이용하여 체인을 탄탄히 하라
● 체인 조절나사를 시계방향으로 돌려라.
●체인의 바의 아랫부분의 탱탱함이 적절해 질 정도로 조여야 한다.
●바의 앞부분을 붙잡고 체인을 탄탄히 조여라.
●체인은 바의 아래 부분이 처지지 않을정도로 조여져야 하지만 손을 이용해 쉽게 돌아갈 정도는 되어야 한다.
●바의 앞 부분을 쥐고 콤비네이션 렌치를 이용하여 바너트를 조여라
● 새로운 체인을 끼웠을 때에는 사용전에 체인의 팽팽한 정도를 자주 점검하라.
●팽팽한 정도가 잘 조절된 체인은 좋은 성능을 발휘할 뿐 아니라 체인 사용 수명도 많이 연장된다.
5) 연료혼합
★★경고 : 엔진톱의 엔진부는 2기통이며, 언제나 2기통 엔진오일을 휘발유와 섞어서 사용해야 한다. 정확한 혼합비를 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확한 오일량을 측정한 후 혼합 해야만 한다.적은량의 연료를 혼합할 때 특히 적은량의 부주의라도 혼합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항상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연료취급을 하라.
★휘발유
●양질의 무연 혹은 유연휘발유를 사용하라.
●최저 옥탄가는 90이 추천된다.
●만약 90이하의 옥탄가를 가진 휘발유를 사용하면 노킹이 일어날 수도 있다.
●이것이 엔진 온도를 증가시켜 엔진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계속적으로 고속작동해야 할 경우 고옥탄가 연료가 추천된다.
★2기통 엔진오일
●엔진톱을 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허스크바나 2기통 엔진오일을 쓰면 좋다.
첨가 비율은 1:50(2%)이나, 1:40으로 사용하면 좋다.
●만약 허스크바나 2기통 엔진오일을 구할 수 없다면 공냉식 엔진용 2기통 엔진오일을 사용해도 된다. 배합율은 1:33(3%)~1:25(4%)
●수냉식 2기통 엔진오일은 사용하지 말 것.
●4기통 엔진 오일은 더더구나 사용해서는 안된다.
★배합
●휘발유와 오일의 배합은 언제나 깨끗한 통에 하라.
●연료 반을 먼저 붓고 그리고 오일전체를 부은다음 흔들어라, 그리고 나머지 연료 반을 부어라.
●톱에 주입하기 전에 충분히 흔들어 주어라.
●만약 톱을 일정기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탱크를 비우고 깨끗이 청소를 하라.
6)체인오일
●체인 윤활 시스템은 자동이다. 언제나 좋은 특성을 가진 특수 체인 오일을 사용하라.
●만약 특수 체인오일을 구할 수 없다면 기어 박스오일 EP90을 사용해도 된다.
●폐 오일을 사용하지마라 이런 것들을 사용하면 오일펌프나 바, 그리고 체인을 손상 시킬 수 있다.
●온도에 따라 적절한 점도의 오일을 사용하는 것은 중요한 사항이다.
●영도 이하의 온도에서는 어떤 오일들은 점도가 떨어진다. 이런 사항들이 오일 펌프에 과 부하를 걸어서 펌프 부속품의 손상을 초래하는 것이다.
●체인오일 선정시 톱 판매상에게 부탁해라.
7)연료주입
경고 : 아래 주의사항을 준수하라 그러면 화재위험을 줄일 수 있다.
●연료 근처에서 금연할 것이며 뜨거운 물건을 놓지마라.
●연료 주입 전 엔진을 꺼라.
●연료통의 과압력이 분출되는 것을 막기위해 뚜껑은 천천히 열어라.
●연료 주입 후 뚜껑은 조심스럽게 꽉 닫아라.
●연료근처에서 시동을 걸지마라.
연료 주입구 뚜껑 주변을 깨끗이 하라. 또한 연료와 체인 오일이 오염되지 않게하라.
적어도 1년에 한번 연료필터를 교환하라. 연료탱크의 오물 축척은 고장의 원인이 된다. 연료주입전 잘 흔들어서 연료가 오일과 잘 혼합되도록 하라. 언제나 체인오일과 연료는 같이주입하라.
8)시동과 정지
경고 : ●바, 체인, 크러치 카바(체인브레이크)등 기타 부품이 없는 상태에서 시동을 걸지마라. 이는 인명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연료가 있는 곳에서 멀리 떨어져서 시동을 걸어라.
●톱 주위를 깨끗이 하고 체인 근처에 물건이 없는 상태를 유지한 채로 자세를 확실히 잡고 시동을 걸어라.
●사람이나 동물이 작업반경에 접근치 못하게 하라.
★최초시동(장시간 사용치 않다가 시동하는 경우)
●체인 브레이크 : 앞손 보호장치를 앞 손잡이 쪽으로 당겨서 체인 브레이크를 풀어라.
●점화 : 점화 스위치를 좌측으로 움직여라.
●쵸크 : 쵸크 위치를 쵸크사용으로 놓아라.
●시동후 고회전 : 쵸크와 시동후 고 회전 상태는 쵸크를 쵸크위치에 놓음으로서 동시에 이루어진다.
★재시동(얼마전까지 사용하다가 엔진 정지후 재시동)
●쵸크를 사용치 말고 최초시동과 동일한 요령으로 실시하라.
●시동후 고회전 상태는 쵸크위치를 쵸크사용으로 최초에 놓음으로서 이루어지고 그 후는 시동후 저회전 상태로 돌아간다.
★시동
●앞 손잡이를 좌측손으로 잡아누르고, 오른쪽 발을 뒷 손잡이 사이에 넣고 밟아 고정시킨다.
●우측손으로 시동손잡이를 잡고 조금 걸리는데 까지 천천히 당긴후 확 당긴다.
●엔진이 '부릉'하고나면 즉시 쵸크를 집어넣고 다시 시동손잡이를 잡아당긴다.
●시동이 걸리면 즉시 악셀레이타를 최대로 당겨준다.
주의 : 시동핸들을 최대로 당긴 위치에서 탁 놓지마라. 잘못하면 톱이 고장날 수 있다.
★정지
점화 스위치를 정지 위치에 놓으면 엔진이 정지한다.(스위치를 우측으로 이동)
* 보나콤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5-05-29 19:32)
수고하셨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