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30.
희망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 일반적으로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면 희망이 있다. 그런데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길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면, 아마도 우리는 절망하게 될 것이다. 가능한 길이 있는지 없는지 확실하지 않으면 아직 희망이 남아있지만, 그 길이 없다고 생각되면 희망도 사라진다. 그렇게 우리는 희망을 결과나 가능성에 묶는 경향이 있다.
결과나 가능성에 의존하지 않는 희망이 있을까? 사랑이 동기일 때 그렇다. 좋은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아니라 사랑에서 특별한 헌신과 용기가 나온다. 사랑은 곤경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곤경에서도 한 걸음씩 미지의 세계로 나아갈 수 있게 한다. 길이 없는 곳에도 인내하며 걷게 한다. 사랑은 마지막 숨을 쉬는 순간까지 사랑으로 살아가게 한다. 그것이 희망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좋은 결과에 대한 희망을 잃어도, 선한 사람이 되는 희망을 잃을 필요는 없다. 세상이 아무리 악하고 무섭고 비열해도, 실패와 죽음이 불가피해 보일지라도, 사랑은 우리에게 가능한 한 선하고 친절하게 모든 나쁜 상황에 대처하도록 용기를 준다. 환경재앙을 막을 수 있는 열쇠도 과학이 아니라 사랑이다. 탁월한 아이디어나 리더십이 아니라 사랑이 희망의 씨앗을 심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