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2024-Dec
우리가 받는 특별한 가르침 - 바나바작성자: bona 조회 수: 5
2024.12.24.
예수님은 세상의 권력과는 정반대로 유대 중심부가 아니라 변두리 작은 마을에서 태어나 성장하셨다.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나오겠느냐’ 하는 말처럼, 출신과 배경은 초라하다. 하지만 주님의 메시지와 다른 이들을 섬긴 삶의 여정은 강력한 영향력이 되었다. 가장 낮은 곳에서 가장 높은 가치를 드러낸다. 그것이 성탄에서 배우는 가르침이며 영적 선물이다.
세상에서 듣고 배우는 가르침은 우리 마음의 눈을 어둡게 한다. 보이는 것만 중요시하고, 모든 것을 비교 평가하며 우열을 만들고 값을 매긴다. 그 흐름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겉만 그럴 듯할 뿐 인격적으로 엉망인 경우가 많다. 더구나 다음 세대를 경쟁으로 이끌어 중심으로만 향하게 하고, 권력과 돈이 지배하는 세상의 탐욕을 배우거나 아니면 절망하게 한다.
“앞을 다투어 모여드는 곳은 절대 가지 말라. 아무도 가지 않는 곳으로 가라.” “한 가운데가 아니라 가장자리로 가라.” 거창고등학교 직업선택의 십계명 중 일부이다. 세상의 중심부에 자리잡은 권력자들이 지구촌 곳곳의 분쟁과 국내의 혼돈에 책임이 크다. 하지만 그리스도인의 길은 세상에 절망하거나 힘으로 저항하는 것이 아니다. 세상에서 다르게 살아가는 것이다. 예수님의 가르침과 삶을 따르는 것이다. 그것이 성탄 선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