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2024-Nov
삶의 의미를 찾은 사람들 -바나바작성자: bona 조회 수: 0
2024.11.14.
사람마다 인생길이 다르다. 대개는 부모나 집안 환경 혹은 주변에서 받은 영향으로, 때로는 어떤 특별한 경험이나 만남 등이 계기가 꿈을 갖게 되고, 누군가를 롤 모델로 삼아 따르게 된다. 그렇게 환경에서 영향을 받기 마련이지만, 에서와 야곱처럼 같은 환경에서 태어나 성장하는 쌍둥이라도 타고난 성향과 어떤 선택으로 인생의 길을 극명하게 달라지기도 한다.
거기에 나름의 노력과 끈기, 또는 생각지 않은 도움의 손길을 통해서 특별한 성공이나 위대해 보이는 성취를 이룬다. 그런데 그것이 인생의 참 의미가 될 수 있을까? 무대 위에 올려지고 주목받는 성공과 성취도 좁은 세계관과 울타리 안에서의 자아성취나 국위선양 등 제한된 결과물인 것 같다. 하나님의 부르심을 따르는 길은 어떻게 다른 의미가 있는 것일까?
아브라함은 모든 족속을 위한 복의 근원이 되고, 모세는 억압받던 백성을 해방하여 인도한다. 갈릴리 어부들은 땅끝까지 복음의 증인이 된다. 그 길은 자아성취나 국위선양이 아니라, 모두를 위한 이타적인 길이었다. 아브라함은 약속의 성취를 보지 못했고, 모세도 광야에서 죽었고, 제자들도 고난의 십자가를 지고 갔다. 그들은 성공적인 결과를 얻지도 보지도 못했지만, 의미 있는 인생을 살았다. 진정한 삶의 의미는 그렇게 자신을 넘어서고 좁은 울타리를 넘어 모두를 위하는 길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