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로마가 야만인의 침략을 받기 시작한 원인이 무엇인가?
훈족이 나타나면서 게르만 족이 밀리기 시작하자 로마에게 도움을 구하고 로마로 이동하게 되는데 그때 로마가 게르만 족들을 막으려다가 패하고 그때부터 게르만 족의 하나인 서 고트족이 이탈리아 반도로 진격, 로마를 공격하기 시작한다. 또 게르만족의 한 무리인 반달족도 훈족의 침입에 밀려 라인 강 유역에 거주하다가 어느 추운 겨울 라인 강이 얼었을 때 몰려들어와 갈리아 지방부터 아키텐 까지 점령하고 영토를 넓혔다.
2. 야만인의 침입 당시 기독교의 모습과 역할, 느낀 점을 써보시오.
프랑크 족을 예로든다. 클로비스가 카톨릭으로 개종하면서 프랑크족은 카톨릭으로 모두 개종하고 카톨릭의 성직자들의 지원도 받았다. 샤를마뉴는 교황과 협력해서 독일 북부 중부지역에 그리스도를 전했다.또 반달족은 카톨릭을 박해하다가 반달족의 왕 힐대리크는 종교의 자유를 선포하고 카톨릭에 우호적이었다. 그러다가 반달왕국은 다시 카톨릭을 박해 했는대 반달왕국이 몰락하면서 다시 카톨릭은 부활한다. 난 샤를마뉴가 전도한것처럼 착한 행동으로 우리마을사람들을 전도해야 겠다.
3. 기억에 남는 야만인 한 종족에 대해 써보시오.
반달족. 반달족은 훈족에 침입에 밀려 로마로 가게 되는데 히스파니아에서 푀래내티 부족을 이기고 정착했다. 그리고 히스파니아에서 바이킹 처럼 해적으로 변신해서 북아프리카를 침공해 히포 레기우스를 14개월동안 공성전을 벌이다가 결국 차지하고 439년에는 카르타고를 수도로 반달왕국을 세운다
이후 35년동안 차래로 로마의 영토를 점령하고 반달족의 왕 가이세리크가477년 죽자 훈내리크가 그 뒤를 이었고 그다음은 힐대리크가 되었다가 다시 겔리메르다 리었다가 534년 로마가 카르타고와 히포 레기우스 를 정복하자 반달왕국은 망하고 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