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로마가 야만인의 침략을 받기 시작한 원인이 무엇인가?
훈족이 4세기 말 유럽에 나타나 야만인들을 침략하기 시작했다. 이에 압박을 받은 게르만족은 가까운 땅인 서로마의 영토 안으로 이주하기 시작하였다. 서로마는 게르만인의 이동을막으려 했으나, 결국 성공하지 못한체 밀려나고 말았다. 로마에 정착한 게르만족은 인력이 적은 서로마의 용병으로 편입되면서 로마의 군사기술들을 배울 수 있었다. 많은 땅이 필요했던 게르만족은 로마를 침략하게 되었고, 그 침략은 결국 로마의 멸망으로 이어지게 된다.
2. 야만인의 침략당시, 기독교의 모습과 역할, 느낀점을 쓰시오.
프랑크 족의 왕 클로비스는 가톨릭 정통신앙을 간직하고 있었던 왕비 클로틸데로부터 끊임없이 입교를 권유받았으나 자식들의 세례는 동의하면서도 자신은 거부해왔다. 그러나 알레만니족과의 전쟁 중에 라인강 한 골짜기에서 전멸의 위기에 처하자 클로비스는 아내의 신을 부르면서 여기서 승리하면 신자가 되겠다고 약속한다. 결국 클로비스는 전투에서 승리하고 약속대로 496년 프랑스 랭스에서 성탄 축일에 자신의 군대와 함께 레미지오 주교로부터 세례를 받았다. 다른 게르만족과 달리 아리우스 신앙을 신봉하지 않고 있던 프랑크족은 클로비스의 개종과 함께 급속히 그리스도교로 개종했다.
이러한 프랑크족의 개종은 게르만 민족과 로마제국 국민들과의 유대를 강화시켜 프랑크 왕국의 확장과 게르만족의 개종에 큰 영향을 미쳤다. 프랑크 왕국의 가톨릭 신앙이 안으로는 체제의 견고함을 밖으로는 지역민과 교회에 신망을 얻게 해 준 까닭이다.
이후 모든 게르만 왕국 중에 가장 강력하고 통일된 국가를 이룬 프랑크족은 자신들의 세력의 근원으로 서슴없이 가톨릭 신앙을 꼽았고 로마의 멸망 이후 그리스도교의 사명을 위해 새롭게 부름 받은 민족으로 행세했다.
느낀점 : 클로비스 한 사람이 변화됨으로 그 족속이 세례를 받고 예수님을 영접한 것을 보면서 참 놀라웠다. 나도 나를 변화시켜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고 마음을 하나로 만들어주는 사람이 되어야 겠다.
3. 기억에 남는 야만인 한 종족에 대해 써보시오.
-프랑크족 -
프랑크 또는 프랑크 인은 3세기 라인강 하류 북부 지역에서 처음 구별된 게르만족의 일파이다. 5세기 프랑크족은 서로마 제국을 대처할 게르만 왕조을 세우고 메로빙거 왕국으로 발전시켰다. 8세기 후반에 이르러 프랑크족은 지금의 서유럽 거의 전역을 지배하고 있었으며 중세기동안 이들은 유럽에 기독교를 전파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프랑크족이 세운 카롱링거 왕조와 그 후손들이 오늘날 유럽 근대국가의 원형을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