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로마가 야만인의 침략을 받기 시작한 원인이 무엇인가?
4세기 말 동방의 훈족이 고트족의 이동을 필두로 허다한 게르만족이 로마 제국의 영토로 보호를 구하여 대 이동을 개시하였다 로마 제국은 게르만인의 이동을 막으려 했으나 결국 성공하지 못한체 이동의 물결은 로마 제국의 멸망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2. 야만인의 침입 당시 기독교의 모습과 역할, 느낀점을 써보시오.
서기 4세기 로마황제 콘스탄틴은 로마에 기독교를 허용하였다 4세기 말 황제 데오도시우스는 기독교를 로마의 국교로 정했다. 로마 내 타 종교들에 대한 핍박과 박해가 있었다. 기독교 인들은 훈족을 이교도 무리로도 보았다. 콘스탄틴은 자신이 만들려한 새 수도 콘스탄티노플에 기존의 그리스 로마 신이 들어오는 것을 거부했고 로마의 근원지인 이탈리아에서는 그리스 로마 신전 요소를 그대로 허용할 것을 강하게 요구함 으로서 팽팽히 맞붙었다. 느낀 점: 기독교 국가가 된 로마가 이방 종교를 박해하고 기독교의 개종을 강요함으로 예수님의 사랑을 전하기보다 로마의 소수민족 들에게 반발심을 갖게하고 화가나서 나쁜행동을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전도도 지헤롭게 해야 되겠습니다.
3. 기억에 남는 야만인 한 종족에 대해 써보시오.(프랑크족)
프랑크 족은 게르만 족의 일파입니다. 라인강 유역에 거주하던 프랑크 족은 5세기 초 남쪽으로 확장을 시작하여 로마가 통치하던 갈리아 지방 까지 내려옵니다. 하지만 다른 게르만 족과는 달리 프랑크 족은 원 거주지를 완전히 벗어나는 대신 다른 지역을 합병하는 방식을 택합니다. 프랑크족의 족장인 클로비스가 갈리아 지방에서 마지막 로마군대를 무찌르고 509년에 프랑크 족을 통합하면서 서부 유럽의 대뷰뷴을 지배하게 됩니다.